20일차 - 텍스쳐 입히기
- 20일차 -
오늘은 지난번에 작업했던 로봇의 상반신에 이미지파일을 수정해서 텍스쳐를 입히는 작업을 해볼거에요.
이번 로봇모델도 좌우대칭구조기때문에 한쪽만 작업을 한 후 대칭복사를 해서 작업을 할 계획이에요.
하지만 기존에 하던 방식의 복사 후 대칭해서 복사를 하기만 하면 안돼요.
복사한 오브젝트를 'Modify - Freeze Transformations'를 하면
전개도가 붉은색으로 표시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물체를 정 반대로 뒤집어서 사용을 하기때문에 전개도도 그대로 뒤집어줘야해요.
그럴땐 오브젝트를 선택후 'Modify - Flip'을 사용하면 돼요.
오브젝트의 갯수가 많기때문에 좌우대칭은 다른 방법을 사용할거요.
우선 한쪽의 오브젝트의 도면을 작업한 뒤
'Mesh - Mirror옵션'으로 들어가고
옵션들을 선택해줄건데 'Cut Geometry'는 해제, 'Geometry Type'은 'Copy', 'Mirror Axis'는 'X',
'Combine with Original'은 체크해제, 'Flip UVs'는 체크를 한 뒤 'Apply'로 좌우대칭복사를 진행합니다.
11개의 오브젝트 전부를 'U1V1'칸에 레이아웃을 했을때와 파트 하나하나를 'U1V1'에 크게 놨을때의 특징은
크게 작업하면 해상도가 높아지고 어떤 부위인지 알기가 쉬워요.
작게 작업하면 그와 반대로 해상조가 낮아지고 어떤 부위인지 파악하기가 힘들어지지만 파일관리는 하기가 쉬워지구요.
저는 해상도를 높이기위해 크게 작업을 진행해볼게요.
'UV Editor'의 작은 아이콘 중 가장 '카메라그림의 아이콘(UV Snapshot)'을 사용하면
스냅샷의 저장경로와 확장자와 크기를 조절할 수 있어요. 경로는 편한데다 하면 되고 한글사용을 지양하면 됩니다.
'Image Format'은 'JPEG'로 설정하고 사이즈는 '2048'혹은 '4096'을 사용하는데,
고화질의 텍스쳐를 입히고싶을 땐 '4096'을 이용하면 돼요. 이후 'Apply'로 적용합니다.
이렇게 'Snapshot'으로 촬영한 이미지를 'Photoshop'으로 불러오고
텍스쳐로 사용할 이미지도 구글해서 다운받았습니다.
이후 텍스처로 사용할 이미지를 아래로 깔고 위에 'Snapshot'을 올린 뒤 'Screen'으로 설정을 바꿔주면
이렇게 전개도와 텍스쳐이미지를 자르기 좋은 상태로 만들 수 있어요.
전개도 모양그대로 이미지를 잘라서 수정을 하면 되는데 너무 바짝 자르지않고 여유있게 만들어야 나중에 문제가 생기지 않아요.
이렇게 작업한 이미지를 '포토샵파일'과 'JPEG'로 저장을 해줍니다.
다시 마야로 돌아와 이미지를 입힐 오브젝트를 선택 후 'Ctrl + A'를 눌러 속성창에 있는 탭에서 가장 오른쪽에있는 질감탭을 선택합니다.
마우스 휠을 돌리면 빠르게 선택할 수 있어요
이후 오브젝트가 선택된 상태에서 'Shift + T'로 'Assign New Material'을 열어주고 'Lambert'를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다시 속성창에서 'Color'의 오른쪽에 있는 '체크무늬아이콘'을 클릭한 후
'File'을 선택하고
다시 속성창의 'Image Name'의 오른쪽 '폴더아이콘'을 눌러 이전에 포토샵으로 작업한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그러면 해당 오브젝트에 이미지텍스쳐가 입혀지는걸 확인할 수 있어요.
총 11개의 오브젝트에 텍스쳐 이미지를 입혀봤어요.
-
오늘은 전개도를 펼치는방법에 이어서 좌우대칭으로 빠르게 작업하는 방법과 포토샵을 이용해서 텍스쳐이미지를 입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어요.
이미지의 방향과 화질은 전개도를 어떻게 작업하냐에 따라 크게 달라지는 것 같아요.
다음에도 이어서 작업해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