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습장

빨대

비프로 2021. 8. 19. 2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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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빨대 -

 

 

구부릴 수 있도록 주름이 있는 빨대입니다.

 

 

오늘 만들어 볼 모델은 빨대입니다. 지난번에 만든 테이크아웃컵에 추가할 계획이며 구부러질 수 있도록 주름이 있는것이 특징입니다.

 

 

빨대의 구부러지는 부분을 만들기 위해 원기둥을 만들었습니다.

기존에 제작했던 테이크아웃컵의 파일이 날아가버려 새로 제작했습니다. 저장을 잘 해놔야함을 느꼈습니다.

우선 빨대의 기본적인 틀을 잡았습니다. 빨대의 전체를 만드는 것이 아닌 주름진 부분을 먼저 만들것입니다.

 

 

빨대의 주름을 표현하기 위해 새로운 선을 추가했습니다.

 

원기둥의 'Inputs'에 보면 'Subdivisions height'에 숫자를 기입하면 세로방향의 선에 새로운 선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주름을 만들기 위해 2의 배수로 만들어야 했고 저는 12를 입력해 11개의 선을 추가로 만들었습니다.

 

 

한줄씩 건너띄워 선택 후 크기를 늘려 주름을 표현했습니다.

 

선 선택(F10)을 이용해 한줄씩 건너띄워 튀어나올 부분을 선택한 후 크기 조절기능(R)을 이용해 주름을 표현했습니다.

모든 방향으로 크기를 키우게되면 원하는 모양이 나오지 않기에 X축과 Y축을 동시에 조절하는 방향을 잡고 드래그하거나 'Ctrl'을 누른채 Y축 잡고 드래그 해도 됩니다. 이 경우의 'Ctrl'의 역할은 영향을 받지않고 싶은 방향을 지정할 수 있게해줍니다.

 

 

빨대의 몸통부분을 만들었습니다.

 

'Extrude'를 이용해 윗면과 아랫면에 적절 길이의 빨대몸통을 만들었습니다.

 

 

빨대의 부피감을 표현하기 위해 윗면과 아랫면을 삭제했습니다.

 

빨대의 부피감을 표현하기 위해 구멍이 될 윗면과 아랫면을 지웠습니다.

 

 

빨대 전체에 'Extrude'를 적용시켜 두께감을 표현했습니다.

 

이전의 빨대 주름부분을 만들때와같이 전체선택 후 'Extrude'를 적용, X축과 Y축의 크기를 내부로 줄여 두께를 만들었습니다.

 

 

빨대의 입체감을 완성시킨 모습입니다.

 

이후 'Mesh Display - Reverse'를 이용해 겉면과 바깥면을 뒤집어 빨대를 완성시켰습니다.

 

 

빨대의 자연스러운 표현을 위해 선을 추가할 곳을 선택했습니다.

 

단축키 '3'을 이용해 빨대를 자연스럽게 만들기 전에 선을 추가할 곳을 선 선택기능(F10)으로 선택했습니다.

'Shift'를 누른채 선택하면 동시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전처럼 선을 하나씩 추가하는 것이 아닌 'Edit Mesh - Bevel (Ctrl + B)'를 이용해 정확한 선을 추가할것입니다.

 

 

설정칸에 적절한 수치를 입력해 새로운 선을 만들고있습니다.

 

'Bevel'을 활성화하면 새로운창이 나오는데

'Fraction'에는 선의 위치를 정해주고 0.5를 입력했고

'Segements'에는 선의 갯수를 정해주고 2를 입력했습니다.

 

 

기존에 만든 컵과 빨대의 위치를 조정해 합친 모습입니다.

 

단축키 '3'을 이용해 빨대의 곡선을 표현한 뒤 컵과 위치를 조정해 완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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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부려지는 빨대인만큼 구부린 모습까지 표현하고 싶었지만 아직 배우지않은 리깅을 해야하기에 빨대는 여기서 마무리했습니다.

이후에 리깅을 배우게되면 빨대를 구부려 더 자연스러운 모델링을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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