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일차 -
오늘은 렌더링을 할 때 도움이 될만한 기능들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이전에 사용한 격납고파일에서 비행기의 몸체중 철이 되는 부분을 선택하고 'Shift + T'로 'Assign New Material'을 열고 'VRay'항목에서 'VRay Mtl'을 선택해요.
그리고 속성창의 'Reclection'항목에서 'Reflection Color'값을 올리고 다시 렌더링을 하면
이렇게 메탈재질로 변경을 할 수 있어요.
환경에따라 맨질맨질한 질감을 표현할 수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것 같아요.
조명을 설치하고 렌더링을 하면 조명의 오브젝트모양까지 렌더링이 되어버려 보기에 좋지 않아요.
그럴때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옵션에 들어가서 'Options'항목의 'Invisible'을 체크하면 렌더링을 할 때 보이지않아요.
형광등의 빛을 표현할 때 렉트라이트를 형광등의 위치에 놓는식으로 표현을 했었는데 오브젝트 자체를 발광시킬 수 있어요.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VRay도구모음창'에 있는 '구체모양의 아이콘(Right click to Assign Mesh Light Properties)'를 마우스 우클릭하고
'Turn selection into lights (apply single CRayLightMesh)'를 선택하면 오브젝트가 빛을 발산하게돼요.
자체발광하는 빛을 다시 지을땐 다시 마우스우클릭을 해서 'Remove light modifiers from selection'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 기능을 적용시키고 옵션창을 들어가면 'vrayLightMeshProperties'라는 메뉴에서 빛에대한 설정을 할 수 있어요.
-
이번에는 렌더링을 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들에 대해 알아봤어요.
많은 내용이 있진 않지만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많았어요.
메탈재질로 표현할 수 있는 기능과 오브젝트를 자체발광시킬 수 있는 기능은 앞으로도 정말 많이 사용할 것같아요.
-
'Maya' 카테고리의 다른 글
26일차 - 렌더링과 촬영에 대해서 (0) | 2021.10.26 |
---|---|
25일차 - 서브스탠스로 텍스쳐링 (0) | 2021.10.26 |
23일차 - 빛 설정방법 (0) | 2021.10.24 |
22일차 - 포토샵을 활용한 텍스쳐링과 서브스탠스 페인터 (0) | 2021.10.24 |
21일차 - 렌더링을 위한 빛의 종류들 (0) | 2021.10.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