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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일차 - 리깅의 노드작업 마무리

비프로 2021. 12. 1. 1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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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0일차 -

 

오늘은 리깅수업의 마지막이에요. 지난번에 작업했던 노드를 이어서 마무리해볼게요.

 

 

나누기노드의 'Output X'를 조건노드의 'Color If True R'에 연결을 해줄게요.

특정 조건을 달성했을 경우 즉, 현재의 다리길이보다 더 길어질 경우에 True의 결과가 출력돼요.

현재의 길이보다 짧아질 경우는 아무것도 연결하지 않을거라서 아무런 결과도 출력되지 않을거에요.

 

 

조건노드의 'Operation''Greater Than'로 변경을 해줄건데 'Greater or Equal'을 사용하면 컨트롤러가 모델링을 벗어나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지만 우선은 'Greater Than'로 사용을 해볼게요.

 

 

다음은 원본 허벅지조인트와 무릎조인트를 불러올거에요.

다리의 길이가 늘어난다 했을 때 부모조인트가 자식조인트를 바라보는 방향으로 늘어나게돼요.

 

허벅지는 무릎까지의 부분을 맡게되고 무릎은 그 아래의 부분을 마테되는데 발목을 노드로 불러와서 작업한다 했을 때 발을 잡아당긴다고 해서 발이 커지지는 않기때문에 실제로 작용을 하는 부분인 허벅지와 무릎을 불러와서 작업을 해볼게요.

 

 

조건노드의 'Out Color R'을 각 조인트의 'Scale X'와 연결해줄게요.

 

 

언제나 다리가 늘어나는것이 아니기때문에 기능을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할 수 있는 스위치를 만들거에요.

'Add Attribute'에서 'L_foot Stretch'라는 이름으로 옵션을 만들거고 이번엔 'Data Type''Enum'으로 설정할게요.

'On / Off'스위치를 만들때는 'Enum'을 사용해야해요. 'Enum Names'에서 'Green''On'으로, 'Blue''Off'로 바꿔줄게요.

 

 

조건 노드를 한개 더 만들어주고 발컨트롤러도 불러올건데 이번에도 'Transform'을 사용할거라 'Shape'는 감춰둘게요.

조건노드와 조인트의 연결은 잠시 끊어주고 발컨트롤러노드의 우측의 흔색원을 선택하면 이전에 만든 'Stretch'옵션이 나오는데 조금전에 만든 조건노드의 'First Term'에 연결해줄거에요.

 

연결을 한 모습이며 조건노드의 속성창에 들어가면 수치들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이전에 'Stretch'옵션을 만들때 그린과 블루가 있었는데 'On'을 그린에 'Off'를 블루로 변경해서 각 색상에 따른 결과값을 내요.

 

 

첫번째 조건노드의 'Out Color R'을 두번째 조건노드의 'Color If True R'에 연결해주고

두번째 조건노드의 'Out Color R'은 다시 각 조인트의 'Scale X'에 연결해줄게요.

 

이후 발컨트롤러를 잡아댕겨서 조인트의 변화와 'Stretch'옵션을 'On / Off'로 변경해서 변화를 확인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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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로서 기초리깅수업이 끝났어요.

가장 어려웠으면서도 이해가 가지않는 파트였는데 저한테는 더더욱 크게 와닿지는 않는 파트였던것같아요.

 

저는 가시적으로 보이는 결과물에 끌리는반면 리깅은 겉으로 크게 드러나지 않는 작업이라는 점이 큰 차이였던 것 같아요.

당장은 리깅파트로 지원을 하지는 않겠지만 기본은 알고있으면 다른파트를 작업할 때 도움이 될 테니 잘 기억해놓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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