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9일차 -
오늘은 마야에서 추출한 렌더패스 이미지들을 누크로 가져가 합성을 해볼게요.
선생님께서 렌더패스이미지를 준비하셨다는데 깜빡하셨다고해서 예전 텍스쳐수업때 사용한 오브젝트들을 사용할게요.
우선 카메라를 설치해줄건데 일반 카메라가 아닌 'Camera and Aim'을 설치할게요,
'Aim'은 꽃병으로 고정해주고 30fps짜리 애니메이션을 만들어줄건데 카메라의 위치를 옮겨 'Set Key'해줄게요.
이런 장면이 만들어질거예요.
원기둥을 선택하고 'Shift + T'로 'Assign New Material'을 열어주고 'VRay Fast SSS2'를 적용해줄게요.
속성창의 'General parameters'항목에서 'Preset'을 'Skin (pink)'를 적용해줄게요.
상단에는 'Rect Light'를 설치해주고
속성창의 'Options'항목에서 'Affect Reflections'를 체크해제할게요.
'Render Settings'에서 'Render Elements'항목의 'Preset: Back To Beauty'를 추가해주고
'Atmoshpheric Effects', 'Self Illumination'은 삭제해주고 'Multi Matte' 2개와 'Shadow'를 추가해줄게요.
'Multi Matte'의 속성창에서 'Extra VRay Attributes'항목의 'Object ID'값을 '1, 2, 3'을 입력해주고
또 다른 'Multi Matte'의 속성창에는 '4, 5, 6'을 입력해줄게요.
그리고 모든 오브젝트들의 '속성 - Attributes - VRay - Object ID'에 1부터 5까지의 수치를 적용해줄게요.
그리고 렌더링을 진행해서 'Multi Matte'가 잘 적용됐는지 확인할게요.
이제 출력을 진행해볼건데 어디에 출력할지 경로를 잘 선택하고 'Image Format'은 'png', 카메라 설정하고 'Render Settings - Common'의 'Animation'항목에서 'Animation'을 'Standard'로 변경해주고 'Start Frame'과 'End Frame'을 설정해준 뒤 배치렌더로 이미지를 출력해줄게요.
렌더패스로 출력한 이미지폴더를 누크로 불러오면 한번에 불러올 수 있어요.
'Lighting'이미지를 사용해서 작업할건데 라이팅은 디퓨즈와 'AO'를 합쳐놓은 이미지인데 기본색상과 조명에 대한 값이 동시에 존재하는 이미지예요.
'GI'와 'Lighting'을 'Merge(Screen)'을 해줄게요.
이후 'Reflection', 'Caustics', 'Refraction'을 순서대로 'Merge(Screen)'을 적용해줄게요.
'SSS'도 'Merge(Screen'을 적용해줄건데 'SSS'는 피부처럼 빛이 투과되는 재질을 표현할 때 사용해요.
그림자는 원래 'Lighting'이미지보다 먼저 들어가야하는데 지금은 바로 사용할 수 없어요.
그렇기에 우선 보류할건데 그림자는 물체에 있는 것은 필요없고 바닥에만 있는 그림자만 필요해요.
물체에 있는 음영은 'AO'가 계산을 할거예요.
'Multimatte'이미지와 'Shuffle'노드를 활용해 원기둥과 바닥의 알파값을 추출하고 'Grade'노드와 'HueCorrect'노드를 사용해 색상을 변경해볼게요.
원기둥은 'Red'로 색을 입혔기에 알파와 연결해주고 'Grade'노드에 'mask'로 연결해주고
바닥은 'Green'으로 색을 입혔기에 알파와 연결해주고 'HueCorrect'노드에 'mask'로 연결해줄게요.
원기둥은 밝게하고 바닥은 붉은색으로 변경한 뒤 영상을 재생하면
'Multimatte'로 위치값을 지정해줬기때문에 일일히 프레임마다 누끼를 딸 수 없는 영상에서 사용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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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마야에서 렌더링으로 추출한 렌더패스 이미지들을 누크에서 합성을 해봤어요.
한 장의 사진이라면 비교적 편집을 하기 쉽겠지만 움직이는 영상은 이미지가 많아질수록 시간도 길어지고 그에따른 작업량이 많아질텐데 렌더이미지와 노드들을 적절히 사용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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