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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일차 - 마블러스로 후드티와 바지제작

비프로 2022. 1. 28. 1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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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4일차 -

 

오늘은 마블러스로 후드티와 바지를 제작했어요.

제작방법은 기존에 배웠던 방법을 이용해서 작업하면 돼서 자세한 방법은 넘어가고 이외의 새로운 기능들에대해 알아볼게요.

 

상의와 하의의 패턴을 구해서 작업했어요.

팔부분이 좀 어색해보이긴 하는데 도면이 잘못된 것 같다고해요.

 

상의의 전면부에 주머니를 만들어볼게요.

'Internal Line'으로 주머니의 형태를 만들어주고 'Edit Curve Point'로 곡선을 표현했어요.

좌우대칭복사한 면이라서 한쪽만 작업해도 양쪽이 다 만들어져요.

 

만든 주머니모양을 '마우스 우클릭 - Clone as Pattern'으로 복사본 패턴을 만들어줄게요.

 

구멍이 뚫려야하는 윗면을 제외하고 'Sewing'으로 이어주면 주머니를 쉽게 만들 수 있어요.

 

이번엔 손목소매부분에 주름을 넣어볼게요.

 

소매부분을 'Ctrl + C / V'로 복사를 해주고 원본과 사본을 이어 부께감을 만들어줄게요.

 

원본의 패턴을 'Edit Pattern(Z)'으로 선을 선택해주고 '마우스 우클릭 - Offset as Internal Line'을 적용해주면 일정한 간격으로 여러개의 선을 만들 수 있어요.

 

5mm의 간격으로 10개정도 선을 제작해주고 사본으로 만든 안쪽면도 똑같이 작업을 해줄게요.

 

첫번째 선들을선택해주고

 

속성창을 보면 'Fold'항목에서 'Fold Strength'와 'Fold Angle'수치값을 확인할 수 있어요.

'Fold Angle'수치를 360까지 올리고 두번째 선들은 'Fold Angle'수치를 0까지 내리고 남은 선들도 1개씩 건너건너 똑같이 작업해줄게요.

 

이렇게 주름이 잡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이번엔 다른 방법으로 제작을 해볼건데 폴리곤을 만들어주고 가운데를 'Internal Line'으로 반을 나눈뒤 접어볼게요.

 

3D작업창 상단의 'Fold Arrangement'를 선택해주고 'Internal Line'으로 생성해준 선을 선택하면

 

'Internal Line'을 기준으로 접어서 면을 표현할 수 있어요. 이렇게 접는방법은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넓은 면들을 'Sewing'으로 이어주고 시뮬레이션해보면

 

두께가 생긴 면을 제작할 수 있어요.

 

중앙선을 선택하고 속성창에서 'Fold Strength'와 'Fold Angle'수치를 조절해보면 변화가 생기는걸 확인할 수 있어요.

수치값을 조절해서 사이의 거리를 벌려 볼륨감을 줄 수 있어요.

 

여기에도 마찬가지로 선을 좀 더 추가해서 작업을 진행해볼게요.

 

2D작업창 상단의 'Pleats Fold'를 선택하고 '첫번째칸 클릭 - 마지막칸 더블클릭'하면

 

팝업창이 나오는데 기존의 하나씩 선택하는 방법이 아닌 한번에 설정을 할 수 있어요.

'Accordion Pleats'를 선택하고 'OK'를 눌러볼게요.

 

그러면 각각의 선들에 'Fold Angle'값이 적용된걸 확인할 수 있어요.

양 끝을 한번 더 연결해서 모양을 잡아 줄 수 있어요.

다양한 패턴들이 있으니 적용을 해보면서 변화를 확인해보면 좋아요.

이런 형태의 패턴을 만들땐 필연적으로 두께가 있어야한다는 점을 주의해가며 작업해야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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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블러스의 기본적인 기능들에대해 알아봤어요.

지금 만들고있는 츄리닝은 개인시간에 마무리를 해볼게요.

남자아바타의 경우 충돌에대한 오류가 있어보이는데 모델링을 마야에서 불러와서 작업하는것도 좋을 것 같아요.

 

다음시간부터는 머리카락을 만들어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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